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
흔히 진경은 보통 실경이라는 말과 혼동하지만, 그 뜻은 전혀 다르다. 실경은 말 그대로 실제로 눈앞에 존재하는 경치를 가리키지만, 진경은 좀더 복잡한 의미를 갖는다.
이태호의 견해에 따르면, 진경산수화의 眞景이란 말 그대로 실제 경치를 의미한다. 즉 실경산수화를 의미한다. 그런데 조선 후기
산수화 중 하나이다. 당시에는 청록산수화가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영남 산수화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조선시대부터 전한다. 15세기, 경남 진주 출신인 강희안은 조선 산수화에서 한 획을 그은 안견의 화풍과는 다른 절파 화풍이나 원체화풍을 구사하였지만, 여전히 중국화풍을 벗어나지는 못한 상
유네스코에서 문맹퇴치에 앞장선 사람에게 주는 상 이름은 세종대왕상이라든가, 문자의 가장 발달된 형태인 음소문자이며 각각의 글자가 발음기관과 대응한다든가, 28글자만 익히면 세상의 모든 소리를 읽고 쓸 수 있게 된다든가, 똑똑한 사람은 한나절이면 모두 깨우칠 수 있다든가, 세계에서 유일하
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
6% of overall exports of goods, and is the basis of the service culture in many societies.
* * *
Countries such as China have shown they are willing to spend in excess of £65 billion to boost their tourist industry.
* * *
By encouraging tourism there is the potential to create a real positive economic impact, a particularly desirable idea considering the fragile global economic state.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신본위주의에서 인본주의로의 사상의 이동으로 인해 시대적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한 시점으로써의 르네상스는 근대주의 시대의 서막으로 평가된다. 중세 봉건제의 권력분립이 중앙집권형태의 군주제로 변화하
산수화는 관념적인 중국 산수화법을 처음에는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는데 한국적인 작품으로 새롭게 창작되기도 하였다. 성리학은 중국화법에 대한 철저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정치적, 사회적으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우리것에 대한 소중함과 민족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졌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다는 점 또 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다는 점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폭넓은 주제 외에도 중국화가운데에는 준법이니 묘법이니 하는 필법의 문제, 여백을 살리는 구도의